Matlab을 이용한 영상처리 - 8. 샤프닝과 ROI 처리

Programming/Image Processing 2010. 8. 30. 19:49
저번 글에서 고주파와 저주파 필터에 대해 살펴보았다 .
이번 포스팅은 좀더 실용적인 부분에 주안점을 두게 될것인데 ,

1. sharen
첫번째로 살펴 볼 내용은 edge sharpen이다 . 이 필터를 사용하게 되면 뚜렷하게 이미지를 볼 수가 있다.
알고리즘은 이러하다 .

원 영상에서 평균 필터링으로 얻은 영상을 빼주면 뚜렷한 부분만 남게 된다 . 

 

10 번 , 11번 라인에서 평균 필터링 이미지를 만들고 12번라인에서 원 영상에서 이 값을 빼어주고 있다.
결과를 보자.


2 번 글의 이미지와 비교해보기 바란다. 산부분에서 좀더 뚜렷한 이미지가 보인다.

 샤프닝
1. 원영상 - average로 흐릿해진 영상
2. 정의된 필터 (unsharp)사용



2. ROI

지금까지 필터링을 영상 전체에 걸쳐 적용시켰다면, ROI(Region of interest)는 영역을 지정하고 그 영역내에서만 필터링등을 적용한다.

roipoly 함수를 이용하여 해당 영역을 지정할 수 있는데, 그 좌표값은 [열][행] 순이며, 적은 순서대로 선을 이어 영역을 만드는 형태이므로 순서를 제대로 지키지 않으면 영역이 맞꼭지각을 이루는 리본모양이 될 수도 있으니 주의!

영역을 설정하고 나면 roifilt2를 이용하여 해당 영역에만 만들어놓은 필터를 적용가능하니 이용해보자.


roi 변수에 영역을 지정하고, average 와 unsharp를 이용해보았다.




아래쪽의 팔목에만 각각 unsharp, average 필터를 적용하였다.
그 차이는 일목요연하다.

 roi
roipoly(image, [열],[행]);  -  영역 지정
roifilt2(filter,image,region);  -  지정 영역에 필터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