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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Daytime.1 - A synchronous TCP daytime client
다음 내용에 기반함
Introduction to Sockets
The tutorial programs in this section show how to use asio to develop simple client and server programs. These tutorial programs are based around the daytimeprotocol, which supports both TCP and UDP.
#include <iostream> #include <boost/array.hpp> #include <boost/asio.hpp>
using boost::asio::ip::tcp; int main(int argc, char* argv[]) { try { if (argc != 2) { std::cerr << "Usage: client <host>" << std::endl; return 1; }
boost::asio::io_service io_service;
파라미터에 지정된 서버 이름을 TCP endpoint 로 변환할 필요가 있는데, 이는 ip::tcp::resolver 객체를 통한다.
tcp::resolver resolver(io_service);
resolver 는 쿼리 객체를 받아 이를 endpoint 의 리스트로 변환한다. 쿼리이름을 서버이름을 이용하여 생성할 것이며, 이 서비스의 이름은 "daytime" 이다.
리스트는 ip::tcp::resolver::iterator 타입으로 리턴된다. (ip::tcp::resolver::iterator 의 기본 생성자를 통해 생성된 객체는 end iterator 로 사용 될 수 있다)
tcp::resolver::iterator endpoint_iterator = resolver.resolve(query);
이제 소켓을 생성하고 연결할 차례다.
얻어진 리스트는 IPv4 와 IPv6 를 모두 포함할 수도 있으므로 동작하는 것을 찾기 위해 각각의 주소들에 대해 시도해야한다.
이런 사용이,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특정 IP 주소체계와 독립적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게 해준다.
boost::asio::connect() 함수는 자동적으로 이를 수행해준다.
tcp::socket socket(io_service); boost::asio::connect(socket, endpoint_iterator);
이제 연결이 수립되었다. daytime 서비스의 응답만을 기다리면 된다.
boost::array 를 전달받은 데이터를 저장하는데 사용하도록 하자. boost::asio::buffer() 함수는 자동적으로 배열의 사이즈를 결정해주어 버퍼 오버런이 발생하지 않게 도와준다. boost::array 대신에, char[] 나 std::vector 도 사용할 수 있다.
for (;;) { boost::array<char, 128> buf; boost::system::error_code error; size_t len = socket.read_some(boost::asio::buffer(buf), error);
서버가 연결을 종료했을때, ip::tcp::socket::read_some 함수는 boost::asio::error::eof 에러와 함께 종료될 것이며, 이때 루프를 빠져나가면 된다.
if (error == boost::asio::error::eof) break; // Connection closed cleanly by peer. else if (error) throw boost::system::system_error(error); // Some other error. std::cout.write(buf.data(), len); }
마지막으로, thrown 된 예외를 처리하면 된다.
full source code
실행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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