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폰이란?

도움될지도? IT 정보 2010. 9. 9. 16:09

스마트폰 개발 전선에 뛰어든지도 2년이 다 되어간다.
특히 안드로이드를 처음 공부할 땐 서적조차 그다지 없었는데 , 그때부터 꾸준히 안드로이드 공부를 했으면 내가 지금쯤 안드로이드 코딩신이...

어쨋든 스마트폰이 말이 많다.

대중성을 확보하게 된 필두에는 단연 아이폰이 있을 것이다 . 그 영향으로, 요새에는 "스마트 폰? 처음 듣는데, 그게 뭐야?" 라고 묻는 사람은 없다.

그럼에도 굳이 스마트 폰이 무엇인지에 대한 포스팅을 하는 것은, 스마트 폰을 그냥 다른 폰(피쳐폰)보다 기능이 많은 폰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스마트 폰에 대한 지식을 얻고자 했을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해서다.

스마트 폰이 무엇인지에 대해 글을 쓰기 이전에, 이해를 위해 짚고 넘어가야 할 키워드가 있다.

바로 "OS"다 .

OS - Operating System.  컴퓨터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생소한 단어가 아닐것 같다.

<컴퓨터의 하드웨어나 사용자 사이에서, 사용자가 작성한 프로그램을 번역하고 화일을 편성하며 컴퓨터 전체를 감시함으로써 효율성을 최대로 높여 주는 프로그램 집단. 공용 프로그램을 사용자가 쓰기 쉽도록 도와주며 모든 하드웨어나 주변 장치들의 기계적 전자적 특성을 고려하여 상호간에 자료를 원활하게 주고 받을 수 있도록 기본적인 운용을 담당하는 것. 컴퓨터에 관련된 모든 자원을 제어하는 소프트웨어.> OS 의 정의다 . 

간단히 말해서, 하드웨어 관리를 용이하게 하는 기능들을 집합으로 하는 사용자를 위한 인터페이스라고 생각해 볼 수 있다.
 
이해가 안된다면,이 단어를 처음 듣는 사람들이라도 하나의 예를 들면 감이 잡히리라 생각한다.
바로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의 "Windows" 가 그 일례다.
또는 Linux, Dos, MaxOS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자, 이제 OS가 뭔지도 알았는데, 대체 이게 스마트 폰과 무슨 관계라는 걸까 ?

아주 큰 관계가 있다.
그 전의 핸드폰에는 OS가 탑재되어 있지 않았는데, 스마트폰에는 탑재가 되어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차이인 것이다.

컴퓨터와 같이 OS가 들어가있기 때문에, 여러가지 프로그램(application)을 깔 수 있고, 시스템 파일도 조작 할 수 있고, 문서도 열수 있으며, 컴퓨터를 원격제어하는 등의 컴퓨터와 흡사한 기능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스마트폰에서 구글 지도 어플을 실행시키고 있다. AR 프로그램. 


현재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 Iphone에는 IOS가,  넥서스원 등의 안드로이드 폰엔 android OS가, HD2나 옴니아와 같은 윈도우 폰엔 Windows Mobile OS가 탑재 되어있다.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각각의 OS에 따라 환경에 맞는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야 하기 때문에, 퀄리티 높은 개발자가 많은 플랫폼의 스마트폰을 고려해야 하겠다.